세계사/역사 이슈들

실크로드 - 중국의 일대일로

뽀선생Kimppo 2021. 10. 23.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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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길 혹은 실크로드는 육로와 바다를 통한 동양과 서양의 교역로를 말합니다. '실크로드' 즉 비단길이라는 말 자체가 동양의 비단이 로마 제국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해 생겼어요. 실크로드는 투르크 민족 등 북방의 기마민족들이 중국가지 개척한 길인데요, 실크로드를 경영한 주 민족은 북방 유목민이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투르크 민족 등 북방 기마민족은 실크로드를 중국까지 확장했고 이 길을 이용해 중국을 정복하기도 했습니다. 

 

실크로드는 역사 속에서 다양한 교육품들을 무역하는 중요한 통로가 되었고, 후에는 문화가 교류되는 길이 되기도 했습니다. 실크로드는 단순히 동양과 서양을 잇는 길 정도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동서남북으로 연결된 거대한 교통망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실크로드는 3대 간선과 5대 지선을 포함해 수만 갈래의 길로 구성되어 있는 그물 모양의 길입니다. 중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의 세계 유산이기도 하지요. 

 

비단길의 역사

  • 투르크 민족의 비단길 개척
  • 로마 제국, 중국과 비단 무역 시작
  • 불교의 전래, 간다라 미술
  • 동남아시아와 해상 비단길

 

3대 간선 

서양과 동양을 횡으로 연결하는 간선

 

1. 초원길

기원전부터 문명이 교류되는 주요한 길로 사용되었습니다. 유라시아 북방 초원 지대를 동서로 횡단하는 길입니다. 서쪽 카스피해 연안, 발트해 남단에서부터 흑해의 동북편과 남러시아의 카스피해와 아랄해 연안을 지나 카자흐스탄과 알타이 산맥 이남을 지나고 몽골 고비사막의 북단으로 연결됩니다. 이어 중국의 화북지방을 지나 이길이 연장하여 한반도까지 연결되었다고 합니다. 

 

2. 오아시스길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와 반사막에 점재하는 오아시스를 연결하여 동서로 뻗은 길을 말합니다. 사막과 더불어 건조 지대의 곳곳에 항상 물이 고여 있어 인간이 생활할 수 있는 곳이 오아시스인데요, 오아시스는 사막에 사는 사람들의 보금자리인 동시에 교역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실크로드 중심에 위치한 오아시스 길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는데요, 기원전 6세기 상당히 발달된 교통로가 만들어졌으나 파미르 고원이라는 장애물을 만나며 완성되지 못했습니다. 

 

3.바닷길

로마제국의 전성기 남해로를 통한 동서 교역이 활발해 졌습니다. 로마의 시장에는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각지에서 들어온 물건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로마의 항해사는 인도양의 계절품의 비밀을 알아낸 이후 아테네부터 홍해를 지나 인도양으로 향하는 직항로를 개척하게 됩니다. 로마의 동방 원거리 무역이 시작된 것입니다. 

 

 

시진핑이 말하는 일대일로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계획을 일대일로라고 말합니다. 2014년 중국에서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 정상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이 제칭한 경제권 구상인데요, 이것은 중국과 유라시아 국가들을 연결하고 협동하도록 하는게 목표입니다. 

 

이 구상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육지 기반의 실크로드 경제 벨트 계획
  • 해상 기반의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계획

중국은 국제 사회에서 더 큰 영향력을 가지길 희망하고 있고, 또 한편으로는 중국의 경제 문제의 해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대일로 구상에는 북극해 항로도 포함되어 있는데 러시아 무르만스크 부두를 개발하고 유럽, 러시아, 일본, 중국을 연결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중국, 러시아, 미국을 잇는 고속철도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글로벌 물류 전략입니다. 많은 국제 조직이 이를 지지하고 있고, 일대일로 건설과 지역 개발을 결합해 새로운 유라시아 대륙 교량을 건설하려는 계획입니다. 중국은 이렇게 역사 속에 교역로였던 실크로드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현대에 거대한 교역로를 재구성하여 국가 경제를 끌어올리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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