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세계사] 근대편

[세계역사 이야기] 근대 39 노예 무역 폐지

뽀선생Kimppo 2022. 4. 7. 21:37
반응형

 

노예 제도 폐지론자

유럽과 아메리카 전 지역에서 인간의 평등에 대해서 생각하고 말하고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노예 제도 또한 공존했죠. 존 로크의 인간 본성에 바탕을 둔 자연법에 관한 글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생명, 건강, 자유, 재산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에서는 노예 제도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사회단체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죠. 하지만 영국 의회는 노예 제도를 법으로 금지하자는 주장에 반대했습니다. 노예를 통해 벌어드릴 수 있는 돈이 막대했기 때문이죠.

 

미국의 상황은 더 심각했어요. 노예는 인간이 아니라고 헌번으로 선언하고 있었습니다. 미국 독립 선언문에 선포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의 내용에서 노예들은 제외된 것입니다. 미국 북부의 여러 주에서는 노예 제도를 법으로 금지하자는 여론이 일어났지만, 남부의 농장 주들은 노예 제도를 강력하게 반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윌리엄 윌버포는 노예무역을 반드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윌버포스가 19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끈질기게 호소한 뒤, 의회는 노예무역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노예 제도가 없어진 것은 아니었죠. 1년 후 미국에서도 같은 법이 제정되었죠. 영국이 노예 제도를 금지하기까지는 그 후로 26년이 더 걸렸습니다. 윌버포스가 죽기 사흘 전에 법이 선포된 것이었죠. 윌버포스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눈을 감을 수 있었습니다. 영국은 노예 제도를 금지하며 커다란 손해를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법이 집행되기 시작하자 수많은 농장들이 무너졌죠. 일꾼들이 사라진 농장의 주인들은 여기저기서 파산했어요. 그러나 미국에서는 아직도 노예제도 없어지지 않았죠.

반응형